기획취재 > 인물대담

김해를 뮤지컬 문화예술 교육으로 보듬은 문아트컴퍼니

기사입력 2017-06-19 오전 9:14:14 입력
페이스북 트위터

1. 문아트 컴퍼니주식회사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문아트컴퍼니() 2014년부터 뮤지컬 문화예술교육이 전무한 실정에서 뮤지컬, 영화, 연극 등의 공연예술을 기반으로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문화 육성을 목표로 뮤지컬특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단체로 출발하였다.

 

 2014년 더문아트컴퍼니로 시작하여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으로 문화·복지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2015년 사회문제 해결과 예비사회적기업의 지정을 목표로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을 통해 법인사업자인 문아트컴퍼니()를 설립하였다.

 

 

김문희 대표가 학교 교사로 근무하던 2011년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교육부주관 학생뮤지컬사업을 통해 공교육안에서 학생과 교사만으로 이루어진 뮤지컬 교육의 전국적인 모델커리큘럼을 만들었고 2014년부터는 회사로서 역사의식 고취와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지역적 특색을 담은 뮤지컬 창작과 공연을 꾸준히 시도하고 있다.

 

2014<육하원칙>, <위안부리포터>, <파랑새를 찾아서>, <날개달린 세상> 2015년에는 <숨은 행복 찾기>, <엄마를 위한 뮤지컬 콘서트>. 풍선아트 어린이 뮤지컬 <이를 닦자, 치카푸카>, 2016년에는 <엄마! 어디가!>, <행복미용실>, <달동네>를 제작 공연하였다.

 찾아가는 문화봉사 활동으로 <널 찾아 떠나는 마법여행>을 수행하였고, <2015 경남 뮤지컬 페스티벌>, <2016 김해생활문화축제> 등의 지역기반의 행사도 기획하여 추진하고 있다.

 

▲ 구산초 - 뮤지컬 대본 만들기 수업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제작을 통하여 문화 소외지역의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교육과정을 통하여 재창조와 확산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뮤지컬 안무 제작 수업중

 

부처간 협력사업(지역아동센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학교 안에서의 자유학기제, 방과후학교, 동아리 문화예술교육사업, 2016년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오늘은 예술학교자유학기제 시범사업 운영단체로 선정되어 경남의 6개 중학교에 아티스트 30명을 파견하여 35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유학기제 예술 강사 지원 사업 등의 운영 경험을 통해 아동청소년 대상의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전문단체로서 지역의 예술인들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고민하고, 예술가와 소통하며 그 영역을 확대해가는 문화예술교육의 거점기관으로 성장 중이다.

 

▲ 문아트_이혜경선생님 외동초 뮤지컬수업 스케치

 

2017년 현재, 공연제작, 기획을 문아트컴퍼니()와 뮤지컬 지도자교육과 교육뮤지컬커리큘럼 계발을 하는 한국뮤지컬 교육진흥원으로 사업을 나누어서 교육부, 문체부의 공공사업을 수행했던 경험과 아동 센타, 초중등학교 및 어린이 청소년 전문 뮤지컬 교육과 학생이 직접 하는 교육뮤지컬을 제작한 것을 바탕으로 방과 후 및 자유학기제 등에 맞춘 강사양성 과정의 개설과 교재출판, 교육뮤지컬 음악콘텐츠개발을 하고 있다

▲ 문아트_이혜경선생님 외동초 뮤지컬수업 스케치

   

2. 현재 하고 있는 교육과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1)뮤지컬교육지도자 자격과정 개설

 

문아트컴퍼니()에서 문화예술교육 분야로 분화하여 한국뮤지컬교육진흥원을 시작하였고 민간자격증 뮤지컬교육지도자 자격과정을 개설하였다.

2015년 엄마들을 위한 뮤지컬 수업 엄마! 어디가?’ 프로그램을 개설한 적이 있다.

 

 

▲ 뮤지컬자격증반 수업중

 

아줌마들이 모여서 어설프게 시작한 뮤지컬은 맘마미아 동아리에서 맘마미아 뮤지컬단으로 성장하였고 그 중 뮤지컬을 전문적으로 배워보고 싶어하는 엄마들의 요청으로 전문수업을 개시하게 되었다.

 

 

아동센터 등의 수업에 강사를 파견하다보니 결혼을 하지 않은 선생님보다 엄마인 선생님들의 포용력이 더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선생님들을 훈련하는 시스템을 갖추게 된 것이다.

 

현재 맘마미아 출신 3분의 선생님은 뮤지컬지도자과정을 이수하고 연극과 뮤지컬배우로 데뷔하고 뮤지컬 강사로 활동 중이다.

 

2)뮤지컬 공연반

 

3,4/5,6/ 7/ 초등저학년/초등고학년/ 청소년반 으로 나누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반은 학생들이 뮤지컬을 전공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반이 아니다.

공연을 통해 뮤지컬의 기쁨을 느끼고 좀 더 행복한 삶을 누리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개설한 반이다.

 

 

앞으로 문아트컴퍼니()는 이 수업을 통해 연령대에 맞는 뮤지컬 커리큘럼과 교재, 교구를 개발 중이다. (앞으로 청년, 시니어 등으로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

 

 

▲ 외부교육장

 

3)뮤지컬제작 -경남 교육청이 의뢰하여 제작한 안전뮤지컬 출동안전맨을 제작하여 6~10월 돌면서 경남 6개 학교에 공연 예정이다.

 

▲ 외동초등학교 진로체험

 

4)홍도야 울지마라 -김해가 낳은 김영춘 작곡가의 홍도야 울지마라를 김해시민이 직접 연기하고 노래하는 뮤지컬을 만들기 위해 기획중이다.

 

5)생활문화사업-2016년에 이권 실장님이 기획하여 제1회 김해생활문화축제를 되었다.

그때 모인 생활문화 동아리들을 다시 모아 20174월 김해생활문화연합회를 창립하게 되었다. 현재 생활문화진흥원에서 생활문화축제 사업을 지원받아 5,6,7월 총 3번의 공연을 진행 중이다.

 

 

6)어린이, 청소년 뮤지컬

-어린이배우들이 출연하는 뮤지컬 너는 특별하단다”- 9월 공연 예정

- 청소년 뮤지컬 we go together -9월 공연 예정

 

7)시민을 위한 축제 기획 -율하카페거리 축제 기획중

 

 

3. 현재 강사 풀은?

 

현재 문아트컴퍼니는 5명의 뮤지컬 배우, 그리고 전문영역에서 작곡가, 안무가, 연출가, 지휘자가 각각 소속되어 있습니다.

 

 

 

 

4. 이제까지 운영하신다고 수고 많으셨는데 어떤 지원들이 필요할까요?

 

저희는 문화예술단체로서 제작과 공연, 콘텐츠 개발을 통해 자립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정부지원을 줄여서 자립하는 것이 목적이고 올해는 근접하게 목표에 접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노하우를 생활문화로 옮기고 확장해서 김해시민을 위한 김해에 생활 문화 센타를 건립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정부에서 지원사업(생활 문화 센타 건립 사업)이 있어서 김해시가 협력해주시다면 같이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

 

5. 경남 김해의 문화 사업은 어떤가요? 과거와 미래는?

 

경남과 김해는 문화예술의 인적 인프라와 수준이 생각보다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김해 문화예술계의 과거는 기존의 방식과 새로운 인재를 받아들이는 것을 겁을 내는 듯한 느낌을 항상 받습니다.

그리고 예술인들이 경쟁을 하는 구조를 시 지원사업이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술인을 경쟁이 아니라 화합과 토의와 협력을 통해 더 높은 시너지를 창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김해의 문화사업의 미래는 새로운 인재가 들어와서 마음껏 실패하고 실수할 수 있는 시스템 그러는 가운데 같이 발전하는 그러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로컬챌린지프로젝트 4기에 참여한 문아트컴퍼니, 동그라미재단

 

6. 앞으로 문아트 컴퍼니가 추구하는 방향은?

 

문아트컴퍼니는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야 하는지 어떤 정체성을 가져야 하는지 매일 매일 고민하고 생각합니다. 내가 행복했던 문화예술이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시작한 단체입니다. 요즘 20대들이 문아트컴퍼니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청년의 고민을 함께 공유하는 중입니다.

 

문아트컴퍼니는 지역, 시대, 세대가 문화예술로 인생의 즐거움과 정체성을 찾고 인재를 발굴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http://www.moonartcompany.com

http://blog.naver.com/monique212

 

김해 지역의 문화 예술 단체들을 꾸준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원하시는 단체는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최근기사

네티즌 의견28
내용은 200자 이내로 적어야합니다. 기사와 무관한 글은 임의로 삭제 될 수 있습니다.
(스팸방지코드  )
의견
쓰기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1. 허성곤
  2. 김정호
  3. 민홍철
  4. 김형수
  5. 김명희
  6. 김종근
  7. 김창수
  8. 김진규
  9. 김희성
  10. 김한호
  11. 류명열
  12. 배병돌
  13. 송유인
  14. 안선환
  15. 엄정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기사인물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